문제 설명
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.
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 스파크 → 라이트닝 볼트 → 썬더일때,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,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.
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(힐링 등)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스파크 → 힐링 → 라이트닝 볼트 →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, 썬더 → 스파크나 라이트닝 볼트 → 스파크 → 힐링 →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.
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1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제한 조건
-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,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-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.
- 예를 들어, C → B → D 라면 CBD로 표기합니다
-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1 이상 26 이하이며,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.
-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.
-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.
-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,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.
풀이
1. StringBuilder로 임시 문자열 tmp를 선언한다.
2. 스킬 트리를 인덱스로 탐색하여 만약 선행 스킬 순서 skill에 포함된 경우라면 tmp에 append 해준다.
3-1. 탐색이 끝나면 임시 문자열 tmp의 길이만큼 반복문을 돌린다.
3-2. 만약 같은 위치에 다른 문자가 나온다면 잘못된 스킬 트리이므로 flag를 바꾸어 주고 break한다.
4. 만약 올바른 스킬 트리라면(flag == 0) answer를 1 증가시킨다.
StringBuilder가 +보다 빠른가?
문자열 삽입의 효율성이 궁금해서 검색해 보니 참조 링크에서 JDK 1.5 이후부터는 +를 사용할 경우 StringBuilder로 컴파일 되므로 성능상에 차이가 없다는 말을 보고 궁금해서 직접 비교해 봤다.
StringBuilder를 사용한 이 코드로는 실행시간이 평균 0.1초 미만이지만 String에 +를 사용하면 실행시간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간다.
따라서 성능상 차이가 있다고 생각된다.
우선 StringBuilder가 빠르다고 기억해 두고, 나중에 더 깊게 알게 되면 수정해야겠다.
코드
public int solution(String skill, String[] skill_trees) {
int answer = 0;
int flag;
for (String tree : skill_trees) {
flag = 0;
StringBuilder tmp = new StringBuilder(); // 1
// String tmp = "";
for (int i=0; i<tree.length(); ++i) {
char c = tree.charAt(i);
if (skill.indexOf(c) != -1) { // 2
tmp.append(c);
// tmp+=c;
}
}
for (int i=0; i<tmp.length(); ++i) { // 3-1
if (skill.charAt(i) != tmp.charAt(i)) { // 3-2
flag = 1;
break;
}
}
if (flag == 0) // 4
answer++;
}
return answer;
}
Referenc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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